제2회 세계수산대학 설립 국제세미나 개최
상태바
제2회 세계수산대학 설립 국제세미나 개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09.14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수산대학 설립, 국제사회 지지확보

[부산=글로벌뉴스통신] 제2회 세계수산대학 설립 국제세미나가 9일 13일 오후 2시 전남 여수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2016년 제1회 세미나는 세계 주요석학들의 지지를 확보하였다면, 이번 개최되는 제2회 세계수산대학 설립 국제세미나는 세계수산대학 설립 결정이 연기된 시점에서 회원국의 지속적 지지확보와 세계수산대학 설립에 대한 한국의 의지를 FAO 측에 재인식시키고,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번 세미나는 백인성 부경대 부총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세계수산대학 교수(Dale Marsden)의 세계수산대학 시범사업 성과와 개선점을 시작으로 KMI 정명화 국제수산연구실 실장이 세계수산대학의 국제학위인증 절차와 계획 발표하고, 요한 윌리엄 전 FAO 수산위원회 의장의 세계수산대학의 국제기구와 협력방안, 레그날 알나손 아이슬란드 대학교수의 세계수산대학과 글로벌 수산연기구관과의 협력방안 등을 발표 하였다.

지정토론은 이상고 세계수산대학원장이 좌장으로 KMI, 세계수산대학 외국인 교수진, 개도국의 주한대사, FAO 어업권 회의 참석 회원국 대표 등과 세계수산대학의 설립방안에 대하여 토론을 하였다.

이번 국제세미나는 해수부와 FAO 측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Tenure and User Rights in fisheries 2018(수산업 이용자와 권리 2018)’ 회의 기간 중 개최함으로서 세미나 개최에 따른 파급효과를 더욱 높일 계획이며, 특히, 동 회의에서 세계수산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세계수산대학 시범사업과 자국의 수산분야 등에 대한 발표가 예정되어 있어 국제세미나와 더불어 세계수산대학 설립에 대한 관심을 집중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제2회 세계수산대학 설립 국제세미나는 세계수산대학 설립 결정이 2021년으로 연기된 상황에서 세계수산대학 설립, 유치에 대한 동력확보와 지속적 지지활동을 위한 방안의 일환이라고 밝히며, 향후 해수부, 부경대와 더불어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