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팩트북 제37호 '협동조합' 발간
상태바
국회도서관,팩트북 제37호 '협동조합' 발간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9.05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도서관(관장 황창화)은 9월 2일(월) 팩트북 제37호 『협동조합』한눈에 보기를 발간했다.

 지난해 12월 「협동조합 기본법」이 시행됨에 따라 협동조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 5명 이상만 모이면 다양한 영역에서 협동조합의 설립이 가능하기 때문인데, 올 7월 말 기준 협동조합 설립신고 건수는 법 시행 8개월 만에 2,261건이고, 서울특별시에서만 500개 이상의 협동조합이 생겼다.

  이러한 시점에서 국회도서관은 우리나라와 주요국의 협동조합 현황, 관련 정책, 세계적인 모범 사례, 협동조합을 둘러싼 국회 논의와 각계의 견해를 모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협동조합』 한눈에 보기를 발간했다.

 황창화 국회도서관장은 “협동조합은 사회적 가치인 일자리창출이나 사회적 약자보호,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반면 부실조합의 난립, 특정 정치색을 띠는 조합 등의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황 관장은 “협동조합의 활성화는 현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국회의원들의 주요한 관심 사항이기에 앞으로 이와 관련한 논의가 더욱 활발해 질것으로 본다”면서 “이 팩트북이 국회의원들의 입법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팩트북은 국회의장실을 비롯한 국회의원실, 상임위원회, 각 정당, 행정부처 등 주요기관뿐만 아니라 의회관련 연구기관, 학계, 언론계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 팩트북은 2008년 11월 『오바마 한눈에 보기』를 시작으로, 전문사서가 시의성 있는 주제와 관련된 사실 정보를 수집·정리하여 ‘한눈에 보기 시리즈’로 발간하는 부정기 간행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