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도서관 개발 사업 공공 개발로 추진 결정
상태바
부전도서관 개발 사업 공공 개발로 추진 결정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08.14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면의 대표적 교육 문화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기로 합의
(사진제공:부산시) 5년째 개발 방식을 둘러싼 논란으로 사업 추진이 보류되었던 부산시립부전도서관

[부산=글로벌뉴스통신] 오거돈 부산시장과 서은숙 부산진구청장은 13일 오전 10시 부산시장 접견실에서 만났다.

서 구청장은 부전도서관 개발 방법을 오 시장과 적극 협력하에 공공개발로 추진하기로 합의하였고, 5년째 개발 방식을 둘러싼 논란으로 사업 추진이 보류되었던 부산시립부전도서관 개발 사업은 새롭게 단장하여 시민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사진제공:부산시) 오거돈 시장-서은숙 구청장 공공개발로 추진한다는 통 큰 결정

부전도서관은 1963년 건립된 부산 최초 공공도서관으로, 민간투자를 유치하여 공상복합시설을 건립하고자 했던 부산진구의 개발 계획이 멸실 위기에 처했었다.

부산진구는 2011년 민간투자사업(BTO)방식으로 사업추진을 결정하고, 기존 부전도서관 멸실 후 쇼핑몰 상층에 도서관을 건립한다는 계획으로 2013년 1월 시의회에 상정하였으나, 부전도서관의 역사성, 공상복합시설에 대한 우려 등 시민반대여론으로 2회 보류 끝에, ‘옥상층에 부전도서관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라는 부대의견을 조건으로 의결되었다. 그러나 부산진구는 부대의견 이행이 불가함을 주장하며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 신청하여 현재 조정 중에 있다.

분쟁조정 결정을 앞두고 이뤄진 이번 협의에서 새로 취임한 서 구청장은 오 시장과의 적극적인 협력 하에 이미 사업자가 정해진 민간투자사업(BTO)을 전면 철회하고 공공개발로 추진한다는 통 큰 결정을 내렸다.

오 시장과 서 구청장은 부전도서관의 역사성을 살려 전포카페거리, 서면특화거리와 어우러지는 서면의 대표적 교육.문화 복합공간으로 조성하는데 상호 노력하고 부산시는 부산진구가 추진할 공공개발에 따른 행.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합의하였다. 

이에 부전도서관 개발 추진을 위한 실무단을 빠른 시일 내 구성하고 세부 추진방향을 수립,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